말머리를 반드시 지정해주세요 !!!
차량 모델( 배기량 포함): XF 4.2 SV8
연식: 2009
주행거리: 89,000
정비 받은 곳: 라피드
정비 내용: 다이노 측정
1월 초 실차맵핑을 하기전 상태를 알기 위해 어제 다이노 측정을 했습니다.. (그래프 클릭하면 원본사이즈로 볼수있음)
그래프는 깔끔하게 잘나온것 같습니다,, 단지 5,250rpm 이후의 공연비를 보면 11:1 이하로 떨어지는 것이 눈에 걸립니다..
6000rpm 부터는 10:1 이하 까지 떨어집니다.. 연료과다..
예전 다이나텍 맵일때 다이노 그래프를 보면 출력은 비슷하게 나오나 4700 rpm 이후의 공연비는 11.2 ~ 11:1 을 유지하는것과
비교할때 Revo에서 맵을 만질때 고알피엠 구간의 연소실 온도를 낮추기 위해 혼합기를 더 농후하게 세팅한것 같습니다..
레보맵을 사용한 이후 풀트로틀 때 미스파이어 경고등과 openloop fault 가 발생하는 이유도 너무 진한 공연비가 원인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풀트로틀 (WOT) 구간의 너무 진한 공연비는 미스파이어 & 불완전연소 등을 유발하며 이로인한 실린더 내의 미연소
잔류가스가 증가 및 압축되어 연소실뿐만 아니라 배기밸브로 까지 나가면서 폭발 및 일시연소되어 압력과 온도가 급상승을
하고 backfire로 인한 촉매 손상을 가져오기도 하죠.. 한번 촉매기능이상 경고등이 뜨기도 했고요..
일단 다른 부분 보다 5000rpm 이후의 공연비 조정부터 해야겠습니다.. 약 11.5 : 1 ~ 11.2 : 1 정도로 맞추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2005년 S-typeR (순정 400마력. 제 XF4.2SV8rhk 같은 엔진형식) 의 다이노 그래프인데 고알피엠 공연비를
11.7:1 정도로 계속 유지시키고 있네요.. 위 다이노 그래프와 비교해 보면 알겠지만 여기 토크밴드 떨어지는 각도가 아주
완만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아마 공연비의 영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1월초 실차맵핑을 통해 연료량조절과, 풀리조정을 통한 흡기량, 압을 감안한 airmass map 조정을 하고나면 어떤 변화가 생길지
봐야겠습니다.. 다이나텍, 레보에서도 풀리 못한 리밋해제도 같이 하고요.. ( 두 업체에서 리밋 해제가 되었다고 이야기 했지만
테스트 결과 조금의 상승은 있었지만 리밋은 계속 걸려있었죠,, 이전에 올린글과 같이 A2L 파일을 통해 "258km/h"에 묶인걸
찾았고요.. 이건 숫자만 바꿔주면 되니 2~3초 내에 리밋을 올릴 수 있죠 ㅎ)
# 구동 손실에 관해
아래 순정 상태일 때 그래프를 보면 휠마력이 363마력, 토크가 52가 측정됩니다.. 재원을 보면 엔진마력이 420마력 (@ 6,250rpm), 최대토크는 57.1Kg.m(@ 3,500rpm) 입니다.
XF 4.2SC의 경우 재원상의 엔진출력과 비교를 해보면 엔진마력 420 / 휠마력 363 => 15.7% 의 구동손실
엔진토크 57 / 휠토크 52 => 9.6%의 구동손실.. 어제 측정했던 값을 보면 392.8 마력, 56.7 토크 입니다.. 구동손실을 감안하면 엔진출력은 455마력, 62.1토크 정도 될듯.. # 위 Jaguar S-type R의 그래프도 공연비 11.7:1 을 유지하며 6250rpm 에서 최대마력이 나옵니다. 현재의 REVO map을 A2L 파일을 통해 순정 최대마력이 나오는 6,250rpm 까지 현재 10:1의 과다농후한 공연비를 11.2:1 ~ 11.5:1 로 조절해서 노킹이나 미스파이어 여부를 감안해서 테스트를 해보면 아마 최대출력이 6,250rpm 에서 405마력 ( 휠마력, 엔진마력 => 470마력) 정도 나올것으로 예상 되어 집니다.. 작업 후 다시 다이노테스트를 해봐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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