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guar

[스크랩] XF 4.2 SV8 스피드 리밋 해제 & 경고등 원인

by dude C 2015. 2. 3.

차량 모델( 배기량 포함): Jaguar 4.2 XF SV8
연식: 2009
주행거리: 90,000
정비 받은 곳: Rapid & L***c
정비 내용: "S" 모드 manual 고알피엠 주행시 "restricted performance", misfire발생 문제, speed limit 해제

 


이제 마무리가 된것 같습니다..

 

 

 

차량 인수 후 서울에서 창원까지 내려오며 제일 먼저 걸렸던게 speed limit

 

내가 타는 차에 봉인이 걸려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아 해결 방법을 강구..

 

 

1. Dynatek에서 맵핑 : 맵 작업 후 출력은 상승했으나 speed limit은 계속 걸림.

 

2. 부산 REVO에서 다시 맵작업 : 최대속도는 5km 정도 더 늘었으나 리밋은 계속 걸림.

 

   => Openloop fault, muli misfire, 촉매기능이상, 출력제한 등등 이상한 일들이 발생..엔진 파손 (피스톤4개)..

 

       양산차에 st1 정도 .. 10% 정도의 출력을 올리는데 경험상 피스톤 4개 박살은 발생키 어려운 내용인데 ㅠ

      

       이 이유로 각종 하드웨어를 새것으로 교체.. but, 수동모드 고알피엠 주행에서 미스파이어와 출력제한 경고가.

 

 

 

3. 일단 리밋해제부터 하기 위해 Arden 에 연락해서 Vmax increase를 주문해서 리밋해제를 하려고 생각 중 Rapid

 

    사장님과 대화 중 실차맵핑을 해보기로 함. 타지역의 맵핑전문가에게 의뢰...

 

 

 

 

Jaguar는 open된 data가 없어 맵핑하기 쉽지 않음.. 어렵게 제차의 ECU 설계도 개념의 A2L file을 확보하고 본격

 

맵분석에 들어감.. 설계도가 있으니 맵분석하고 수정하기가 쉽겠죠??? ㅎ

 

의뢰해서 물어본결과 제 stage1 맵은..

 

 

1. 풀었다던 speed limit은 풀려있지 않았음..

 

2. st1 맵핑데이타는 순정과 동일 한데.. 단 점화시기만 고부하구간에 6~7도 진각되어 있음.. [ 헉헉헉.......... ]

 

 

먼저 speed limit은 한군데가 아니라 많은 곳에 limit을 걸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해결키 힘들다고 함..

 

바뜨,,,, 우리는 A2L이 있으니

 

 

1. Map data상의 max vehicle speed 의 값을 올리고, ABS, cruise control 쪽에 걸려있는 리밋, TCS 등에 걸려있는

 

   리밋 등을 조정함..

 

2. 점화시기를 순정과 같이 다시 돌림.. 출력에 맞는 토크값고 공기량을 조정했겠죠??? (미확인)

 

 

# 상식적으로 고급유사양의 차에 고알피엠 고 혼합기를 쓰는 구간에..... 점화시기를 6~7도 진각시켜 출력을 올리는

 

맵핑을 했다는 것 자체가 도무지 말이 안됩니다.

 

 

REVO 맵핑 후 고알피엠 구간 경고등이 발생하는 이유, 또 이 앞에 올린 글에서 다이노테스트 시 고알피엠 구간에 공연비가

 

10 : 1 이상이 되어 너무 농후해진다는 부분의 설명이 바로 되어버리네요... 또 이전 엔진 파손의 이유도요...

 

* 이전의 엔진 파손은 과도한 점화시기의 진각으로 인한 strong knocking 때문으로 생각되어지며...

 

* 미스파이어와 촉매기능 이상 등의 원인은 노킹이 발생할때 ECU에서 weak or strong knocking 의 여부에 따라 점화시기를

 

  지각해서 노킹을 억제하고 계속될때는 혼합기 농도를 진하게 해서 엔진의 열을 내려줍니다.. 이때 발생하는 미스파이어로

 

  인해 misfire 경고등이 발생하며 또한 이 미연소된 혼합기가 배기매니폴더를 통해 나가며 afterburn 이 되어 촉매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 ignition map은 순정과 같을거란 생각으로 경고등의 원인을 딴곳에서 찾고 하드웨어 교체를 하는 등의 헛(?) 수고를

 

       이번 ECU 맵을 열어보며 알게 되었네요 ㅎㅎ

 

 

 

## 일부 외국 맵핑회사들.... 정확한 지식없이 테스트 경험없이 점화시기만 진각시켜 출력을 올리는, 맵핑의 걸음걸이도

 

   모르는 사람들이 버젓이 재규어 맵핑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전세계에 홍보를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그 차량의 한계까지 계속 끌고 가지 않는 분들은 이런 맵핑도 문제가 없겠습니다만...  ㅎ

 

 

# 모쪼록 튜닝에 관심이 많으신분들은 재규어 맵핑에 정통한 곳에서 서비스를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Vmax increase kit 문제로 Arden technician 과 통화할 일이 있었는데 여기서는 재규어 본사와 협력해서 data mapping

 

  을 한다고 합니다 (A2L을 공유?) ... 여기가 그나마 신뢰할만한 곳 같습니다.. 

 

 

 

#  내용이 많이 길어지네요 ㅎㅎ

 

   결론은 오늘 이른 아침 테스트 결과 ..

 

   고알피엠에서 문제도 사라졌고...

 

   계기판 끝인 y70을 쑥 ~~  넘어 가는 것으로 봉인도 풀어진걸 확인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측정한 Dyno 그래프...

 

   휠마력 : 397마력, 토크 57.25 ,,,  그래프가 깔끔합니다.. 엔진마력은 460마력 정도 되겠네요 (구동손실 16%)

 

   이젠 더 할게 없는 것 같은데....  뭘 해봐야 할까요 ㅠㅠ

 

   

출처 : Jaguar Club
글쓴이 : 유진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