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AB

점화시기조정에 따른 출력변화

by dude C 2020. 4. 6.

오후에 지역 회원분이 일반유 관련 문의를 하셔서.. 


고급유와 일반유의 점화시기 차이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 T8 엔진.. 2008년 순정 벡터의 고급유 점화시기 맵


위 그래프는 고급유세팅 점화맵(high octane)으로 출력을 내는 구간인  4500rpm ~ 6000rpm 구간(Y축)의 


흡입공기량 (mg/c) 1020~1080구간 (X축)을 보면 점화시기는 13~15도 입니다



# T8 엔진.. 2008년 순정 벡터의 고급유 점화시기 맵



위 그래프는 일반유세팅 점화맵 (low octane)으로 출력을 내는 구간인  4500rpm ~ 6000rpm 구간(Y축)의 


흡입공기량 (mg/c) 1020~1080구간 (X축)을 보면 점화시기는 7.4~13도 입니다.



사브 엔지니어가 세팅한 위 두개의 고급유와 일반유에 따른 점화시기를 비교해보면 부하가 많이 걸리는 풀악셀


구간에 점화시기는 2도 ~ 5도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일반유를 넣고 고급유점화맵을 쓴다면 노킹이 바로 일어나겠죠?? 



예전에 적은것 같은데.. T7 (1999년 이후 9-5) 엔진의 경우 점화맵이 고급유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T8 의


경우는 점화맵이 high octane, normal octane, low octane 3가지로 되어 있어 학습에 따라 가장 적절한 점화맵을


찾아 이용되도록 세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 학습이 즉답적이지 않고, 또 제대로 되지도 않아 보통은 학습에 따른 적응이 되지 않도록


맵에서 꺼버립니다.. 만약 일반유로만 타야된다면 일반유만 적용되도록 위 IgnAbsCal.st_EnableOctanMaps 의


숫자를 3번으로 변환시키는 맵작업을 해야되고요..


(순정맵은 "1"로 되어 학습하도록 되어 있는데 고급유를 쓸때만 안전합니다)



# 따라서 순정맵에 일반유를 당겨진 점화시기로 노킹 발생 및 엔진파손의 지름길 이란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 다음은 점화기기 조정에 따른 출력의 변화에 대해


고급유를 쓰는 이유는 잘 아실겁니다.. 고급유는 일반유에 비해 발화가 잘 안되기에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의


압축이 더 일어나도 자연발화 (노킹)가 되지않습니다..  따라서 점화시기를 더 진각시킬 수 있습니다.


( 점화맵 상의 숫자를 올릴 수 있다는)



위 T8 고급유 및 일반유 점화맵 비교에서 고급유용 점화맵은 2도 ~ 5도 정도 진각을 시켜둔것을 보셨을 겁니다



다음은 이 점화시기를 조정하면 얼마만큼의 출력 향상이 될까하는 내용입니다.. 아래 수치는 아주 다양한 외부 


환경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참고할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 아래는 T7  B235R 제차의 점화맵입니다. 


  순정맵에서 X축 공기량 scale을 1300 => 1450으로 조정하고 점화시기도 조정함






# 아래는 점화시기 1도를 조정할때 토크가 얼마나 변하는지 세팅한 맵입니다


단위는 점화시기 1도 변화에 0.1nm 입니다 






#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점화시기 1도에 1nm으로 조정




# 위 데이타를 우리가 즐겨쓰는 kg.m 단위로 변환  ( 1 kgf.m = 9.8 nm )


위 데이타를 보면 Y 축이 RPM, X축은 흡입공기량 (mg.c) 입니다.





위 메트릭스데이타값에 토크를 마력으로 변환시키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 마력 = [ 토크 (kgf.m) x RPM ] / 726   <=  대입



따라서 위 최대출력이 발생하는 구간에 점화시기 1도를 진각하면 4~5 마력이 올라갑니다..(엔진마력)


# 다이노를 돌려 휠마력을 측정할때 1도 진각에 3 ~ 4 마력 정도 올라감.. (엔진마력=휠마력x1.15 정도)




위 그래프를 보시면 알겠지만 공기량이 많이 안들어가는 부분 (토크가 낮은곳, 악셀을 많이 안밟는구간)의


점화시기 변화에 따른 출력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  최적의 점화시기를 찾아 출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좋은 연료를 넣고.. 점화맵에서 수치를 0.5~1씩


올려가며 노킹 여부를 확인해가며 노킹이 많이 발생하는 시점 이전의 점화 값을 찾아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날씨, 기온에 따른 산소포화도, 흡기온도, 흡기량에 따른 변수들이 있기에.. 여름맵, 겨울맵, 맑은맵, 


흐린맵 등등 다양하게 만들면 좋겠지만..  적당하게 여유를 두고 적정값을 찾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