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의 선택 두번째 이야기 ....
# SAAB | 2.3 | Liter | B234R | |||||||||||
# Corrected Air Flow [ CFM ] | ||||||||||||||
VE | 86% | 88% | 91% | 92% | 93% | 95% | 97% | 93% | 90% | 87% | 85% | 80% | 75% | |
RPM | 1000 | 1500 | 2000 | 2500 | 3000 | 3500 | 4000 | 4500 | 5000 | 5500 | 6000 | 6500 | 7000 | |
2.03 | 3.0 | 105 | 161 | 222 | 280 | 340 | 405 | 473 | 510 | 548 | 583 | 621 | 634 | 640 |
1.93 | 2.9 | 101 | 155 | 214 | 271 | 329 | 392 | 457 | 493 | 530 | 564 | 601 | 612 | 618 |
1.82 | 2.8 | 98 | 150 | 207 | 262 | 317 | 378 | 441 | 476 | 512 | 544 | 580 | 591 | 597 |
1.72 | 2.7 | 94 | 145 | 200 | 252 | 306 | 365 | 425 | 459 | 493 | 525 | 559 | 570 | 576 |
1.62 | 2.6 | 91 | 139 | 192 | 243 | 295 | 351 | 410 | 442 | 475 | 505 | 539 | 549 | 554 |
1.52 | 2.5 | 87 | 134 | 185 | 234 | 283 | 338 | 394 | 425 | 457 | 486 | 518 | 528 | 533 |
1.42 | 2.4 | 84 | 129 | 177 | 224 | 272 | 324 | 378 | 408 | 439 | 466 | 497 | 507 | 512 |
1.32 | 2.3 | 80 | 123 | 170 | 215 | 261 | 311 | 362 | 391 | 420 | 447 | 476 | 486 | 490 |
1.22 | 2.2 | 77 | 118 | 163 | 205 | 249 | 297 | 347 | 374 | 402 | 428 | 456 | 465 | 469 |
1.11 | 2.1 | 73 | 113 | 155 | 196 | 238 | 284 | 331 | 357 | 384 | 408 | 435 | 443 | 448 |
1.01 | 2.0 | 70 | 107 | 148 | 187 | 227 | 270 | 315 | 340 | 366 | 389 | 414 | 422 | 426 |
0.91 | 1.9 | 66 | 102 | 140 | 177 | 215 | 257 | 299 | 323 | 347 | 369 | 394 | 401 | 405 |
0.81 | 1.8 | 63 | 96 | 133 | 168 | 204 | 243 | 284 | 306 | 329 | 350 | 373 | 380 | 384 |
0.71 | 1.7 | 59 | 91 | 126 | 159 | 193 | 230 | 268 | 289 | 311 | 330 | 352 | 359 | 362 |
0.61 | 1.6 | 56 | 86 | 118 | 149 | 181 | 216 | 252 | 272 | 292 | 311 | 331 | 338 | 341 |
0.51 | 1.5 | 52 | 80 | 111 | 140 | 170 | 203 | 236 | 255 | 274 | 291 | 311 | 317 | 320 |
0.41 | 1.4 | 49 | 75 | 103 | 131 | 159 | 189 | 221 | 238 | 256 | 272 | 290 | 296 | 298 |
0.30 | 1.3 | 45 | 70 | 96 | 121 | 147 | 176 | 205 | 221 | 238 | 253 | 269 | 275 | 277 |
0.20 | 1.2 | 42 | 64 | 89 | 112 | 136 | 162 | 189 | 204 | 219 | 233 | 249 | 253 | 256 |
0.10 | 1.1 | 38 | 59 | 81 | 103 | 125 | 149 | 173 | 187 | 201 | 214 | 228 | 232 | 235 |
0.00 | 1.0 | 35 | 54 | 74 | 93 | 113 | 135 | 158 | 170 | 183 | 194 | 207 | 211 | 213 |
BAR | PR | |||||||||||||
# Corrected Air Flow [ ib/min ] | ||||||||||||||
VE | 86% | 88% | 91% | 92% | 93% | 95% | 97% | 93% | 90% | 87% | 85% | 80% | 75% | |
RPM | 1000 | 1500 | 2000 | 2500 | 3000 | 3500 | 4000 | 4500 | 5000 | 5500 | 6000 | 6500 | 7000 | |
2.03 | 3.0 | 7.3 | 11.3 | 15.5 | 19.6 | 23.8 | 28.4 | 33.1 | 35.7 | 38.4 | 40.9 | 43.5 | 44.4 | 44.8 |
1.93 | 2.9 | 7.1 | 10.9 | 15.0 | 19.0 | 23.0 | 27.4 | 32.0 | 34.5 | 37.1 | 39.5 | 42.1 | 42.9 | 43.3 |
1.82 | 2.8 | 6.9 | 10.5 | 14.5 | 18.3 | 22.2 | 26.5 | 30.9 | 33.3 | 35.9 | 38.1 | 40.6 | 41.4 | 41.8 |
1.72 | 2.7 | 6.6 | 10.1 | 14.0 | 17.7 | 21.4 | 25.5 | 29.8 | 32.2 | 34.6 | 36.8 | 39.2 | 40.0 | 40.3 |
1.62 | 2.6 | 6.4 | 9.8 | 13.5 | 17.0 | 20.6 | 24.6 | 28.7 | 31.0 | 33.3 | 35.4 | 37.7 | 38.5 | 38.8 |
1.52 | 2.5 | 6.1 | 9.4 | 12.9 | 16.4 | 19.9 | 23.7 | 27.6 | 29.8 | 32.0 | 34.0 | 36.3 | 37.0 | 37.4 |
1.42 | 2.4 | 5.9 | 9.0 | 12.4 | 15.7 | 19.1 | 22.7 | 26.5 | 28.6 | 30.7 | 32.7 | 34.8 | 35.5 | 35.9 |
1.32 | 2.3 | 5.6 | 8.6 | 11.9 | 15.1 | 18.3 | 21.8 | 25.4 | 27.4 | 29.5 | 31.3 | 33.4 | 34.0 | 34.4 |
1.22 | 2.2 | 5.4 | 8.3 | 11.4 | 14.4 | 17.5 | 20.8 | 24.3 | 26.2 | 28.2 | 30.0 | 31.9 | 32.6 | 32.9 |
1.11 | 2.1 | 5.1 | 7.9 | 10.9 | 13.7 | 16.7 | 19.9 | 23.2 | 25.0 | 26.9 | 28.6 | 30.5 | 31.1 | 31.4 |
1.01 | 2.0 | 4.9 | 7.5 | 10.4 | 13.1 | 15.9 | 18.9 | 22.1 | 23.8 | 25.6 | 27.2 | 29.0 | 29.6 | 29.9 |
0.91 | 1.9 | 4.7 | 7.1 | 9.8 | 12.4 | 15.1 | 18.0 | 21.0 | 22.6 | 24.3 | 25.9 | 27.6 | 28.1 | 28.4 |
0.81 | 1.8 | 4.4 | 6.8 | 9.3 | 11.8 | 14.3 | 17.0 | 19.9 | 21.4 | 23.1 | 24.5 | 26.1 | 26.6 | 26.9 |
0.71 | 1.7 | 4.2 | 6.4 | 8.8 | 11.1 | 13.5 | 16.1 | 18.8 | 20.2 | 21.8 | 23.2 | 24.7 | 25.2 | 25.4 |
0.61 | 1.6 | 3.9 | 6.0 | 8.3 | 10.5 | 12.7 | 15.1 | 17.7 | 19.1 | 20.5 | 21.8 | 23.2 | 23.7 | 23.9 |
0.51 | 1.5 | 3.7 | 5.6 | 7.8 | 9.8 | 11.9 | 14.2 | 16.6 | 17.9 | 19.2 | 20.4 | 21.8 | 22.2 | 22.4 |
0.41 | 1.4 | 3.4 | 5.3 | 7.3 | 9.2 | 11.1 | 13.2 | 15.5 | 16.7 | 17.9 | 19.1 | 20.3 | 20.7 | 20.9 |
0.30 | 1.3 | 3.2 | 4.9 | 6.7 | 8.5 | 10.3 | 12.3 | 14.4 | 15.5 | 16.6 | 17.7 | 18.9 | 19.2 | 19.4 |
0.20 | 1.2 | 2.9 | 4.5 | 6.2 | 7.9 | 9.5 | 11.4 | 13.3 | 14.3 | 15.4 | 16.3 | 17.4 | 17.8 | 17.9 |
0.10 | 1.1 | 2.7 | 4.1 | 5.7 | 7.2 | 8.7 | 10.4 | 12.1 | 13.1 | 14.1 | 15.0 | 16.0 | 16.3 | 16.4 |
0.00 | 1.0 | 2.4 | 3.8 | 5.2 | 6.5 | 7.9 | 9.5 | 11.0 | 11.9 | 12.8 | 13.6 | 14.5 | 14.8 | 14.9 |
BAR | PR | |||||||||||||
* 터보를 선택할 때 .. 후보 터보의 Compressor Map 상에 위의 점들을 찍어 effective area 내에 들어보는지 먼저 파악 | ||||||||||||||
* Compressor map 의 Y 축은 PR 단위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잘아는 BAR 로 전환한 수치를 위 그래프에 | ||||||||||||||
같이 적어 뒀습니다. | ||||||||||||||
=> PR을 BAR로 전환하는 공식 : PR = 14.7 + boost / 14.7 | ||||||||||||||
* Compressor map 의 X 축은 Corrected Air Flow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로 [ib/min] 단위로 되어 있습니다. | ||||||||||||||
CFM으로 기록된 Compressor Map은 CFM 값에서 14.27을 나누어주면 [ib/min]단위가 됩니다. | ||||||||||||||
=> 위의 두 챠트는 CFM, ib/min 두종류 와 PR을 BAR로 환산해둔 것 입니다. | ||||||||||||||
* 위의 자료는 기본적인 사브 2.3엔진의 RPM과 Boost 에 따른 공기의 양을 나타낸 챠트입니다. | ||||||||||||||
이외에 공기의 온도에 따라, 질량에 따라 상기 챠트는 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용량 인터쿨러를 사용해 | ||||||||||||||
흡입공기 온도를 낮추거나 흡기파이프의 용량확대를 통해, 냉각기능의 활성화 등을 통해, 아래의 보기 챠트의 | ||||||||||||||
붉은 점 [상기챠트의 RPM과 PR점이 만나는 곳의 일부 데이터를 표시한 것] 들은 오른쪽으로 이동 가능 함.. | ||||||||||||||
* surge Line : Comp. Map.의 맨 왼쪽의 붉은 선 .. 이선 밖으로 나가면 압축된 공기가 불안정 해지고 예상치 못한 | ||||||||||||||
결과를 기져 올 수 있다.. | ||||||||||||||
* Chock Line : comp. Map의 맨 오른쪽 노란색 선 .. 이선 오른쪽 영역은 효율이 58% 이하로 떨어지는 점 | ||||||||||||||
이 경우 더큰 Compressor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 ||||||||||||||
# 아래의 터보 Compressor map은 Garrett 의 GT2871 , 71mm , 52 Trim, 0.62 A/R 로 제가 장착해 보려는 | ||||||||||||||
터빈 입니다.. 더 빠른 스풀업을 위해서는 GT2860RS, 60mm, 62 trim, 0.6 A/R 이 좋겠지만 상기 데이터를 | ||||||||||||||
넣어 본 결과 순정에서 인터쿨러를 대용량으로 바꿔 흡입 온도를 낮추고, 흡기 인렛, 인테이크 파이프 구경을 | ||||||||||||||
넓혀 전체적인 붉은점 배열이 오른쪽으로 이동 될 듯 하여 GT2871RS를 선택 함. | ||||||||||||||
GT2860RS는 국내에 없기도 하고 ㅋㅋ |
||||||||||||||
# 아래 붉은 점들은 3000RPM, 4000 RPM. 5000RPM, 6000RPM 구간에서 BAR[PR]점과 만나는 곳을 연결 | ||||||||||||||
해서 이 터보가 차량과 맞는 가를 판단해 보았음. | ||||||||||||||
1. 기대하는 최대 마력은 360 마력.. 360 마력에 대응하는 Comp. Point 는 | ||||||||||||||
Wa = HP * A/F * BSFC/60 .. = 360 * 11 * 0.55/60 = 36.3 ib/min | ||||||||||||||
2. GT2860RS의 경우 1.52bar [2.5PR] 에서 그래프 밖에 있음.. | ||||||||||||||
GT2871RS의 경우 1.52bar [2.5PR] 에서 6000rpm 선상에 있고 효율은 75%범위로 아주 좋음 | ||||||||||||||
3. 사브 2.3, 1.52bar를 쓰는 경우 두 터빈의 특징은 GT2860RS는 4000~5000 RPM에서의 효율이 뛰어나고 | ||||||||||||||
GT2871RS는 5000~6000 RPM에서의 효율이 75~76%로 뛰어남.. | ||||||||||||||
4. 최대 RPM 6500의 50% .. 3250RPM 의 점과 최대 ib/min의 20% 지점인 7.4 ib/min을 연결한 선이 | ||||||||||||||
surge limit 의 오른쪽에 있어 Surging 문제는 둘다 없을 것으로 판단 됨. | ||||||||||||||
5. 실용구간인 저, 중 RPM에서의 효율이 GT2860RS가 넓어 Response가 뛰어날 것 같으나 1.3bar 이상에서 | ||||||||||||||
고알피엠 [5000이상] 으로 들어갈 때는 효율이 떨어 짐. | ||||||||||||||
# 과연 1.52bar로 5000~6000RPM을 쓸 수 있는 가는 약간 의문이 남기는 하지만 약간 늦은 Response에도 | ||||||||||||||
불구하고 구하기 쉽고 여유가 있는 터빈을 선택하기 위해 GT2871RS를 결정.. | ||||||||||||||
=> 이론적인 것과 실 주행이 다를 것이고 또 Map 작업이 남아 있지만 결과는 나중에 다시 ~~~~
위의 글은 TD04-19T와 garrett GT30BB를 경험하고 난 후, 다음 터보를 구하기 위한 작은 조사였습니다.
윗 글에서는 GT2871RS를 사용하고자 하였으나 실제로는 미국의 튜너인 JZW .. John의 강력한 권유로 인해
비교대상이 되었던 GT2860RS를 장착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터보의 느낌은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스풀업은 TD04-19T보다 조금 늦은 것 같고, 고알피엠 WOT구간은 조금 더 좋은 느낌입니다.
그러나 윗글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GT2860RS의 1.5bar를 유지한채 5000rpm 구간 이후에는 터보의
흡기효율이 떨어지는 현상을 위의 이론적인 설명과 같이 실 주행에서도 느껴집니다.. 토크의 하락..
따라서 다음의 터보는 초반 스풀업을 조금 포기 하더라도 후반의 흡기효율을 위해 GT2871RS를 사용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스풀업은 조금 손해를 볼 생각을 하고요..
BUT,, 며칠전 GT2860RS의 축이 부러져서 미리 준비해두었던 카트리지를 새로 장착하고 예비 카트리지를
준비하려고 알아보던 중.... 작년 연말에 출시된 garrett의 새 GTX의 모델을 보게 되었습니다..
현재 장착중인 GT2860RS와 배기하우징은 동일하지만 흡기임팰러가 3mm 더 큰 GTX2863R 이란 모델이
제 눈에 확 들어옵니다. 흡기 임팰러가 단지 3mm 밖에 크진 않지만 흡기임팰러의 모양과 재질을 개선하여
고 부스트 구간의 터보흡기효율을 아주 높힐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GT2860과는 달리 1.5바 이상에서 아주 멋진 흡기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6000rpm, 1.7 ~ 1.8bar 정도까지 사용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아래 붉은 점으로 찍혀진 부스트 압별 3000rpm ~ 6000rpm point도 surge line 과 choke line 내에
이쁘게 들어가 있습니다.. 위 두 터보 [ GT2860RS, GT2871RS ] 와 비교해 보세요.. ㅎ
스풀업의 큰 손해 없이 고부스트, 고알피엠에서의 흡기효율이 멋지게 되어진 GTX2863R의 경험은
언제가 될까요???
아마 곧 ... 경험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
# 얼마전 실린더 헤드와 흡기 매니폴더 작업을 했습니다..
그러나 기대만큼의 효과는 없는 느낌입니다.. 전반적인 공기의 흐름은 매끄러워진것 같은 느낌이지만
고알피엠구간에서의 흡입공기량을 이전과 비교해 본 결과 조금 하향된 결과가 나옵니다.. 허걱 !!!
물론 정확한 비교가힘드는 외부환경의 차이도 있겠지만 크게 나아지진 않은 것 같습니다..
이유는, 두번째 그림인 GT2860RS 의 CFM에서도 나와 있지만 고부스트, 고알피엠구간에서의 효율문제
라고 생각됩니다.. 이 터보의 한계.. 흑
아마 GTX2863R을 장착하고 나면 포팅의 효과가 더 좋은 결과로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참고로 GTX3863R 터빈은 배기하우징을 GT2860과 같이 쓰기 때문에 흡기하우징과 카트리지 세트로
판매됩니다.. 제가 준비해두려고 했던 GT2860RS의 카트리지 [$850 정도]에 $250을 더하면 간단하게
터빈 업글이 되네요... 참 쉬운 결정을 쉽게 합니다 ㅎㅎ ..
곧 도착할 GTX2863R을 지금 터빈이 깨질때 까지는 집에 소중히 놓아 둘 생각인데.. 잘 될런지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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