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브레이크 찾아볼때 저장해둔 그림들인데, 브레이크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올려봅니다.
1. 브레이크서보(브레이크부스트, 탠덤부스트 등) 입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오른쪽 파란색 푸쉬로드가 움직이게 됩니다.
이때, 가운데 막을 기준으로 좌측은 진공(엄밀히 말하면, 완벽한 진공은 아니고 대기압 이하의 압력)상태이고,
우측이 대기압상태입니다. 푸쉬로드가 움직이면서 우측 셀에 대기압이 유입되면서 기압차이에 의해 발로 밟는 힘보다
몇배나 강한 쎈 힘이 생성되어, 이 힘을 마스터실린더로 전달합니다.
좌측의 진공은 흡기밸브에서 생성되는 진공 또는 별도의 진공펌프에서 생성된 진공의 압력을 사용합니다.
2. 마스터실린더입니다.
↑ ↑
전륜측(primary 실린더) 후륜측(secondary 실린더)
브레이크부스터에서 생성된 강력한 힘이 위의 마스터실린더에 전달되면서, 여기서부터 비로소 파스칼의 원리에 의한 유압이 형성
됩니다. 이 유압은 두개의 실린더에 전달되어 브레이크 라인을 따라 전해지는데, 그림 좌측이 전륜에 유압을 공급하고, 우측이 후
륜에 유압을 공급하게 됩니다.
마스터실린더에서 생성된 유압은 브레이크라인을 타고, 캘리퍼의 피스톤에 전달되어 피스톤이 패드를 누르게 되고, 패드는 로터
에 압착함으로써 패드와 로터간의 마찰력에 의해 제동이 이루어집니다.
* 기타 : 아래는 사브의 브레이크회로입니다.
브레이크는 1차회로와 2차회로로 나뉘는데, 1차회로는 좌측전륜과 우측후륜, 2차회로는 우측전륜과 좌측후륜 브레이크에 해당합
니다. 이는 1개의 브레이크회로가 고장나더라도, 다른쪽 브레이크회로의 제동력으로 제동하기 위함입니다.
'SA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Re: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 ^^ (0) | 2010.12.03 |
---|---|
[스크랩] Re:Re:Re: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 ^^ [ cornering skills, positive & negative camber ] (0) | 2010.12.03 |
[스크랩] Turbo의 선택 [Compressor map. Saab 9-5 2.3 CFM] (0) | 2010.09.20 |
[스크랩] 터보차저의 성능 (0) | 2010.09.15 |
[스크랩] 가레트 터보챠저 GT 시리즈 (0) | 2010.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