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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AB

[스크랩] Turbo의 선택 [Compressor map. Saab 9-5 2.3 CFM]

by dude C 2010. 9. 20.

#    SAAB  2.3 Liter B234R
# Corrected Air Flow  [ CFM ]
VE 86% 88% 91% 92% 93% 95% 97% 93% 90% 87% 85% 80% 75%
RPM 1000 1500 2000 2500 3000 3500 4000 4500 5000 5500 6000 6500 7000
2.03 3.0 105 161 222 280 340 405 473 510 548 583 621 634 640
1.93 2.9 101 155 214 271 329 392 457 493 530 564 601 612 618
1.82 2.8 98 150 207 262 317 378 441 476 512 544 580 591 597
1.72 2.7 94 145 200 252 306 365 425 459 493 525 559 570 576
1.62 2.6 91 139 192 243 295 351 410 442 475 505 539 549 554
1.52 2.5 87 134 185 234 283 338 394 425 457 486 518 528 533
1.42 2.4 84 129 177 224 272 324 378 408 439 466 497 507 512
1.32 2.3 80 123 170 215 261 311 362 391 420 447 476 486 490
1.22 2.2 77 118 163 205 249 297 347 374 402 428 456 465 469
1.11 2.1 73 113 155 196 238 284 331 357 384 408 435 443 448
1.01 2.0 70 107 148 187 227 270 315 340 366 389 414 422 426
0.91 1.9 66 102 140 177 215 257 299 323 347 369 394 401 405
0.81 1.8 63 96 133 168 204 243 284 306 329 350 373 380 384
0.71 1.7 59 91 126 159 193 230 268 289 311 330 352 359 362
0.61 1.6 56 86 118 149 181 216 252 272 292 311 331 338 341
0.51 1.5 52 80 111 140 170 203 236 255 274 291 311 317 320
0.41 1.4 49 75 103 131 159 189 221 238 256 272 290 296 298
0.30 1.3 45 70 96 121 147 176 205 221 238 253 269 275 277
0.20 1.2 42 64 89 112 136 162 189 204 219 233 249 253 256
0.10 1.1 38 59 81 103 125 149 173 187 201 214 228 232 235
0.00 1.0 35 54 74 93 113 135 158 170 183 194 207 211 213
BAR PR
# Corrected Air Flow  [ ib/min ]
VE 86% 88% 91% 92% 93% 95% 97% 93% 90% 87% 85% 80% 75%
RPM 1000 1500 2000 2500 3000 3500 4000 4500 5000 5500 6000 6500 7000
2.03 3.0 7.3 11.3 15.5 19.6 23.8 28.4 33.1 35.7 38.4 40.9 43.5 44.4 44.8
1.93 2.9 7.1 10.9 15.0 19.0 23.0 27.4 32.0 34.5 37.1 39.5 42.1 42.9 43.3
1.82 2.8 6.9 10.5 14.5 18.3 22.2 26.5 30.9 33.3 35.9 38.1 40.6 41.4 41.8
1.72 2.7 6.6 10.1 14.0 17.7 21.4 25.5 29.8 32.2 34.6 36.8 39.2 40.0 40.3
1.62 2.6 6.4 9.8 13.5 17.0 20.6 24.6 28.7 31.0 33.3 35.4 37.7 38.5 38.8
1.52 2.5 6.1 9.4 12.9 16.4 19.9 23.7 27.6 29.8 32.0 34.0 36.3 37.0 37.4
1.42 2.4 5.9 9.0 12.4 15.7 19.1 22.7 26.5 28.6 30.7 32.7 34.8 35.5 35.9
1.32 2.3 5.6 8.6 11.9 15.1 18.3 21.8 25.4 27.4 29.5 31.3 33.4 34.0 34.4
1.22 2.2 5.4 8.3 11.4 14.4 17.5 20.8 24.3 26.2 28.2 30.0 31.9 32.6 32.9
1.11 2.1 5.1 7.9 10.9 13.7 16.7 19.9 23.2 25.0 26.9 28.6 30.5 31.1 31.4
1.01 2.0 4.9 7.5 10.4 13.1 15.9 18.9 22.1 23.8 25.6 27.2 29.0 29.6 29.9
0.91 1.9 4.7 7.1 9.8 12.4 15.1 18.0 21.0 22.6 24.3 25.9 27.6 28.1 28.4
0.81 1.8 4.4 6.8 9.3 11.8 14.3 17.0 19.9 21.4 23.1 24.5 26.1 26.6 26.9
0.71 1.7 4.2 6.4 8.8 11.1 13.5 16.1 18.8 20.2 21.8 23.2 24.7 25.2 25.4
0.61 1.6 3.9 6.0 8.3 10.5 12.7 15.1 17.7 19.1 20.5 21.8 23.2 23.7 23.9
0.51 1.5 3.7 5.6 7.8 9.8 11.9 14.2 16.6 17.9 19.2 20.4 21.8 22.2 22.4
0.41 1.4 3.4 5.3 7.3 9.2 11.1 13.2 15.5 16.7 17.9 19.1 20.3 20.7 20.9
0.30 1.3 3.2 4.9 6.7 8.5 10.3 12.3 14.4 15.5 16.6 17.7 18.9 19.2 19.4
0.20 1.2 2.9 4.5 6.2 7.9 9.5 11.4 13.3 14.3 15.4 16.3 17.4 17.8 17.9
0.10 1.1 2.7 4.1 5.7 7.2 8.7 10.4 12.1 13.1 14.1 15.0 16.0 16.3 16.4
0.00 1.0 2.4 3.8 5.2 6.5 7.9 9.5 11.0 11.9 12.8 13.6 14.5 14.8 14.9
BAR PR
*  터보를 선택할 때 .. 후보 터보의 Compressor Map 상에 위의 점들을 찍어 effective area 내에 들어보는지 먼저 파악
*  Compressor map 의 Y 축은 PR 단위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잘아는 BAR 로 전환한 수치를 위 그래프에
   같이 적어 뒀습니다.
  =>   PR을 BAR로 전환하는 공식 :  PR = 14.7 + boost / 14.7
*  Compressor map 의 X 축은 Corrected Air Flow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로 [ib/min] 단위로 되어 있습니다.
   CFM으로 기록된 Compressor Map은  CFM 값에서 14.27을 나누어주면 [ib/min]단위가 됩니다.
   => 위의 두 챠트는 CFM, ib/min 두종류 와 PR을 BAR로 환산해둔 것 입니다.
* 위의 자료는 기본적인 사브 2.3엔진의 RPM과 Boost 에 따른 공기의 양을 나타낸 챠트입니다.
  이외에 공기의 온도에 따라, 질량에 따라 상기 챠트는 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용량 인터쿨러를 사용해
  흡입공기 온도를 낮추거나 흡기파이프의 용량확대를 통해, 냉각기능의 활성화 등을 통해, 아래의 보기 챠트의 
  붉은 점 [상기챠트의 RPM과 PR점이 만나는 곳의 일부 데이터를 표시한 것] 들은 오른쪽으로 이동 가능 함..
* surge Line : Comp. Map.의 맨 왼쪽의 붉은 선 .. 이선 밖으로 나가면 압축된 공기가 불안정 해지고 예상치 못한
  결과를 기져 올 수 있다.. 
* Chock Line :  comp. Map의 맨 오른쪽 노란색 선 .. 이선 오른쪽 영역은 효율이 58% 이하로 떨어지는 점
  이 경우 더큰 Compressor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 아래의 터보 Compressor map은 Garrett 의 GT2871 , 71mm , 52 Trim, 0.62 A/R 로 제가 장착해 보려는
   터빈 입니다.. 더 빠른 스풀업을 위해서는 GT2860RS, 60mm, 62 trim, 0.6 A/R 이 좋겠지만 상기 데이터를
   넣어 본 결과 순정에서 인터쿨러를 대용량으로 바꿔 흡입 온도를 낮추고, 흡기 인렛, 인테이크 파이프 구경을
   넓혀 전체적인 붉은점 배열이 오른쪽으로 이동 될 듯 하여 GT2871RS를 선택 함. 
   GT2860RS는 국내에 없기도 하고 ㅋㅋ 
# 아래 붉은 점들은  3000RPM, 4000 RPM. 5000RPM, 6000RPM 구간에서 BAR[PR]점과 만나는 곳을 연결 
  해서 이 터보가 차량과 맞는 가를 판단해 보았음.
  1. 기대하는 최대 마력은 360 마력.. 360 마력에 대응하는 Comp. Point 는
     Wa = HP * A/F * BSFC/60  ..  = 360 * 11 * 0.55/60 = 36.3 ib/min   
  2. GT2860RS의 경우 1.52bar [2.5PR] 에서 그래프 밖에 있음..
     GT2871RS의 경우 1.52bar [2.5PR] 에서 6000rpm 선상에 있고 효율은 75%범위로 아주 좋음
  3. 사브 2.3, 1.52bar를 쓰는 경우 두 터빈의 특징은 GT2860RS는 4000~5000 RPM에서의 효율이 뛰어나고
     GT2871RS는 5000~6000 RPM에서의 효율이 75~76%로 뛰어남..
  4. 최대 RPM 6500의 50% .. 3250RPM 의 점과 최대 ib/min의 20% 지점인 7.4 ib/min을 연결한 선이
     surge limit 의 오른쪽에 있어 Surging 문제는 둘다 없을 것으로 판단 됨.
  5. 실용구간인 저, 중 RPM에서의 효율이 GT2860RS가 넓어 Response가 뛰어날 것 같으나 1.3bar 이상에서
      고알피엠 [5000이상] 으로 들어갈 때는 효율이 떨어 짐.
  # 과연 1.52bar로 5000~6000RPM을 쓸 수 있는 가는 약간 의문이 남기는 하지만 약간 늦은 Response에도
     불구하고 구하기 쉽고 여유가 있는 터빈을 선택하기 위해 GT2871RS를 결정..

     => 이론적인 것과 실 주행이 다를 것이고 또 Map 작업이 남아 있지만 결과는 나중에 다시 ~~~~

 

 

 

 

 

 

 

 

 

 

출처 : 사브오너스클럽
글쓴이 : 최봉영[마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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