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하드웨어, ECU튜닝 등의 세팅은 수반 하는 전제 입니다..
터빈이 그 기능을 100% 발휘 하도록 그에 맞는 세밀한 부분까지의 하드웨어작업이
전제가 됨은 기본이지만 그 조합을 찾기는 쉽지 않아 자주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죠.
일단 하드웨어 작업이 끝난 이후 올바른 맵작업이 수반 되어야 제대로 된 머쉰을 만들 수
있을 것인데. 보통은 하드웨어장착만으로 또는 맵 튜닝을 통해 모든것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빅터빈으로 갈 수록 spool - up 이 늦어지는 내용은 다이나모 sheet 을 보고 분석해가며
차근차근 확인하세요. 아래 데이타가 전부를 대변할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의 특성은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 & 맵튜닝에 따라 조금의 변화는 가능하겠지요]
* 터보, 튜닝에 따른 최대 출력 | |||||||
구분 |
차종 |
엔진(연식) |
튜닝 |
TURBO |
마력(hp) |
토크(kg.m) |
부스트압 |
1 |
9-3 aero |
2.8 (06) |
순정 |
TD04-15T |
215 |
34 |
|
2 |
9-3 aero |
2.8 (06) |
vtuner0 |
TD04-15T |
267 |
43 |
|
3 |
9-3 aero |
2.8 (07) |
vtuner1 |
TD04-19T |
306 |
52 |
1.33 |
4 |
9-3 viggen |
2.3 (01) |
nordic |
GT2871 |
456 |
63 |
1.75 |
5 |
900 SE |
2.0 (95) |
nira i3 |
GT3071 |
511 |
57 |
1.89 |
* RPM 구간별 휠마력[HP] 비교 | |||||||
구분 |
차종 |
TURBO |
3000 rpm |
4000 rpm |
5000 rpm |
6000 rpm |
7000 rpm |
1 |
9-3 aero |
TD04-15T |
140 |
175 |
207 |
210 |
|
2 |
9-3 aero |
TD04-15T |
130 |
225 |
265 |
247 |
|
3 |
9-3 aero |
TD04-19T |
200 |
247 |
305 |
270 |
|
4 |
9-3 viggen |
GT2871 |
100 |
250 |
430 |
452 |
|
5 |
900 SE |
GT3071 |
70 |
155 |
345 |
470 |
507 |
|
기타 |
TD05-16G |
95 |
200 |
270 |
295 |
|
* RPM 구간별 토크[kg.m]비교 | |||||||
구분 |
차종 |
TURBO |
3000 rpm |
4000 rpm |
5000 rpm |
6000 rpm |
7000 rpm |
1 |
9-3 aero |
TD04-15T |
33.9 |
31.8 |
29.7 |
25.6 |
|
2 |
9-3 aero |
TD04-15T |
32.2 |
41 |
37.3 |
29.7 |
|
3 |
9-3 aero |
TD04-19T |
48.4 |
51.8 |
44.9 |
33.2 |
|
4 |
9-3 viggen |
GT2871 |
24.9 |
45.6 |
62.9 |
54.6 |
|
5 |
900 SE |
GT3071 |
17.3 |
28.3 |
49.8 |
57 |
52.5 |
|
기타 |
TD05-16G |
22.1 |
36.6 |
39.8 |
35.9 |
|
* 참 고 [ Drag time . 단위 M (mile) ] | |||||||
구분 |
차종 |
엔진(연식) |
TURBO |
1/8 M (초) |
1/8M(속도) |
1/4 M (초) |
1/4M(속도) |
3 |
9-3 aero |
2.8 (07) |
TD04-19T |
8.98 |
131km |
13.67 |
172km |
4 |
9-3 viggen |
2.3 (01) |
GT2871 |
8.24 |
142km |
12.43 |
183km |
5 |
900 SE |
2.0 (95) |
GT3071 |
7.5 |
158km |
11.33 |
201km |
* 다이나모 그래프 [구분 1 ~ 5, TD05-16G ]
'SA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국가별 옥탄가 산정의 차이 (0) | 2010.08.20 |
---|---|
How turbocharger system work (0) | 2010.08.11 |
[스크랩] 람다값을 공연비로.. (0) | 2010.08.09 |
[스크랩] bypass valve 설치 방향에 관해.. (0) | 2010.07.27 |
cause & result.. (0) | 2010.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