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유럽 vs. 미국의 옥탄가 산정방법 | |||
RON |
MON |
PON | |
옥탄가 |
90 |
83 |
86.5 |
92 |
85 |
88.5 | |
95 |
87 |
91.0 | |
96 |
88 |
92.0 | |
98 |
90 |
94.0 | |
100 |
91.5 |
95.8 | |
105 |
95 |
100.0 | |
110 |
99 |
104.5 | |
한국은 옥탄가 측정방식이 RON (Research Octane No.)입니다. |
|||
한국 뿐만이 아니라 일본, 유럽, 호주,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의 국가들이 이 방식을 사용. | |||
반면 북미(미국/캐나다) 지역은 PON (Pump Octane No.) 혹은 AKI (Anti Knock Index) 측정방식을 사용
| |||
* PON (AKI) = [ RON + MON(Motor Octane No.) ] / 2
|
|||
따라서 우리나라와 미국의 옥탄가는 계산방법에 따라 동일품질에도 숫자적인 차이가 발생 | |||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유 옥탄가(RON)은 91~94 수준이고 고급유는 98~100 정도이다. | |||
미국기준으로는 일반유 옥탄가(PON) 87~90 수준, 고급유는 94~96에 해당된다. | |||
* 수입차 매뉴얼 또는 튜닝포럼에서의 옥탄가에 대한 언급에서 그 값을 정확히 해석하기 | |||
위해서는 미리 어떤기준으로 옥탄가를 산정했는가 하는 점검이 선행 되어져야 한다. | |||
참고로 북미의 경우 Premium Unleaded (통상적으로 PON 93)로 분류되는 고급유를 보고 | |||
우리나라 일반유 수준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 한국의 RON으로 따지면 97정도이다 |
출처 : 사브오너스클럽
글쓴이 : 최봉영[마산] 원글보기
메모 :
'SA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가레트 터보챠저 GT 시리즈 (0) | 2010.09.15 |
---|---|
[스크랩] stock cams & high cams [2] (0) | 2010.09.03 |
How turbocharger system work (0) | 2010.08.11 |
[스크랩] 터빈에 따른 마력, 토크 & RPM 상관 관계 (0) | 2010.08.11 |
[스크랩] 람다값을 공연비로.. (0) | 2010.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