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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AB

오일씰 (가이드씰) 교환

by dude C 2020. 7. 6.

몇달전부터 오일이 조금씩 없어짐..

 

최근 한두달전 부터는 1000km 에 0.8리터 오일이 소모

 

바닥확인 : 오일 안떨어짐 <= 외부로 빠지진 않음

 

배기확인 : 정차중 흰연기 없음 <= 내부에 오일타는것도 아닌것 같음

 

 

차는 48토크 이상 사용.. 시원하게 나감... 피스톤 링 문제 아닌듯 하다고 하심

 

직장님,, 가이드씰일 가능성 진단..

 

 

# 부품 주문

 

1. 오일씰 16개

 

2. 가스켓 kit

3. 헤드가스켓

 

4. 헤드 열면 꼭 갈아야 하는 헤드볼트 10개

 

 

 

# 열어 봄

 

1.헤드 열어보시고 오일씰 문제라고 말씀하심,, 피스톤(링) 등 문제는 없음

 

보기가 흉칙함,.. 가이드씰 구멍이 넓어져 흐르는 오일이 타서 만든 카본..

 

2. 밸브 등은 사라시(?) .. 하여튼 카본제거하고 번쩍번쩍하게 만들어 다시 사용하면 된다고 하심

 

 

3. 피스톤면도 흉칙함.. 오일이 탄 카본이 피스톤 면에도 덕지덕지... 이것도 깨끗하게 청소 하면 된다고 하심..

 

 

 

4. 실린더 밸브 및 태핏 분리

 

 

 

5. 가이드씰 구멍이 많이 넓혀져 있네요.. 이쪽으로 오일 누유.... (파란 원이 신품)

 

 

6. 분리해둔 밸브 스프링.. 강화밸브스프링으로 바꿀까 하는 생각에 자료와 포럼 등에서의 경험담, 전직장님 조언을

 

종합한 결과 강화스프링으로 인한 열발산 문제, 로커암, 푸시로드 문제 발생가능성, 밸브트레인 훼손의 issue 있음

 

장점은 맵에서 세팅 조금만 해주면 rpm을 조금 더 쓸수 있지만 9-5의 최대 마력이 5000~5500rpm

 

에서 발생하기에 고알피엠 사용은 의미 없음... stage 5. 360hp. 48tq에서 순정스프링 써징 발생도 없음

 

따라서 하이캠을 장착하지 않은 차량은 순정 (이중스프링)이 좋다는 결론.. 순정 그대로..

 

 

7. 카본 덕지덕지 실린더 밸브

 

 

밑쪽에 카본이 타서 하얗게 .. 흉칙합니다...ㅋㅋ ... 흡기밸브 8개는 깔끔 .. 배기밸브 8개만 문제..

 

직장님의 초벌 목욕에 깔끔해지네요..ㅎㅎ

 

 

8. 작업 후 사용할 배기매니폴더 가스켓이 없었는데.. 귀인의 도움으로 획득..

 

 

# 10년 이상 9-5 타신분 들은 저와 같이 외부 오일 유출이 없이 오일이 줄어드는 경우 오일씰의 문제도 생각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하나의 문제가 아닌 배기쪽 8개 전체의 문제라 교환해야될 시기인듯 하네요..

 

 

# 헤드가 저모양인데.. 1.6~1.7바로 48토크 이상을 사용하며 바늘을 붙여 한동안 달려도 주행에 문제가

 

없었다는게 신기하네요 ㅎㅎ

 

조만간 직장님의 손을 거쳐 깔끔하게 정비된 후 내 사붕이가 얼마나 더 좋아질지.. 기대가 됩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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