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5 에어로에 순정 TD04-16t 를 시작으로 TD04-19t ,TD04 20t 등 미쯔비시 볼트온 터보 및
가레트 GT2860, GT2863, GT30BB 터보를 ( external wastegate 장착) 장착하고 터보에 따른 RPM별 공기흡입량과 반응
등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이년전 2016년 3월 TD04-20T 를 6개월 정도만 사용할 생각으로 구매해서 정착하였습니다..(내구성 의심으로)
그러나 이 터보가 생각외로 잘 버텨서 2년이상 사용을 했네요.. 근데 배기하우징 쪽에서 crack 을 발견..
배기하우징을 바꿔야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1000도 이상 올라가는 배기온을 견디기가 순정 터보보다 힘든가 봅니다..
새 터보는 맵툰의 TD04 XT (19t ) 터보를 넣어볼 생각으로 구매를 했는데 도착하면 장착을 해서 느낌을 봐야겠습니다..
아무래도 전문회사에서 가공해서 만든거니 일반적인 19t보다는 내구성이나 등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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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배기하우징에 금이간 Mamba TD04 20t는 배기하우징만 구매, 장착을 해서 예비용으로 둘 생각을 했었는데..
예전부터 궁금해했던 배기하우징 업그레이드를 위해 현재 사용하는 6cm2 에서 7cm2 짜리로 바꿔서 넣어보는게
좋겠다는 판단으로 7cm2 짜리를 구매했습니다.. [ 기존의 터보는 모두 6cm2, Td04 15t는 5cm2 ]
스피드파츠에서 Gasket kit / Mounting kit TD04 도 구매를..
미쯔비시 터보의 인덱스인 cm2 (turbine nozzle area) 표시를 A/R (area/radius) 의 개념으로 설명하면
6cm2 => 0.41 A/R , 7cm2 => 0.49 A/R 정도 된다고 합니다
참고적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A/R 이 높으면 단위 압력 당 터빈에서의 공기흐름이 많아집니다
또한 A/R이 작은 터빈은 배기의 흐름을 빨리해서 더 빨리 터빈 임팰러를 돌릴 수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큰 A/R 터빈은 배기가스 속도는 느려지지만 개스 량은 많아진다..
반대로 작은A/R 터빈은 개스 속도는 빨라지지만 흐름의 량은 작아진다..
현재 쓰고 있는 터빈하우징은 6cm2, 이번에 구입한 터빈하우징은 7cm2 .. 따라서 A/R 은 0.41 => 0.49 로 높아짐...
아마도...
A/R이 높아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넓은 구멍으로 인해 배기의 흐름이 늦어져서 스풀업은 어느정도 늦어질듯 합니다..
그러나 고알피엠을 사용할 경우 back-pressure (배압-배기를 뿜어내는데 저항이 되는 압력) 가 낮아져 터빈을 돌리는
힘이 높아짐에 따라 출력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높은 A/R 터빈은 고온의 개스가 쉽게 이동을 함에 따라 배기온응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 이 7cm2 짜리 배기하우징의 효과가 어떻게 표현될 지 사뭇 긍금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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