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브의 rpm 리밋 (rev-limiter) 에 관한 정보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올려봅니다..
# 먼저 T5 엔진 (saab 900, 9000)
saab 9000 B204E 리니어 모델 : 6400 rpm
B234L & B234R : 모두 6190 rpm
B234R st7 모델은 맵퍼가 7000rpm으로 올려뒀네요..
B204L : 2.0 모델에 holset HX35W 터빈과 지멘스 875cc 인젝터 사용.. 이차는 7490까지 사용
순정의 경우 2.0 리니어가 6400rpm 인반면 2.3 아크와 에어로는 6190을 리밋으로 설정해 놓았네요..
# 다음은 T8 엔진 (2003 ~ saab 9-3. 2.0L)
03년 이후 2.0L saab 9-3 는 RPM 리밋이 6200rpm 으로 리니어, 아크, 에어로(백터) 모두 같습니다.
Y축의 20, 40, 60, 80, 100 은 엔진 냉각수 온도를 나타내는것으로 100구간의 6200dms 100도C 일때
리밋을 말합니다..
# 마지막으로 T7 엔진 .. 9-5
T7 saab 9-5 의 경우도 리니어, 아크, 에어로 상관없이 rpm 리밋은 동일합니다
냉각수 60도C 이하는 6000rpm, 80도C이상은 6100rpm 이 리밋이네요..
엔진의 워밍업이 끝나면 70도 이상이 되니 리밋은 6100rpm 으로 보면될것 같습니다.
* 튜닝맵을 보면 B235R의 경우 st7에서 6500rpm 으로 세팅되어 있네요..(수동미션)
이건 현재 제차 (06. B235R) 에 setting 해놓은 rpm 리밋.. 냉각수 80도 이상에서 6300, 100도에서 6400
Rpm의 리밋을 걸어놓은 이유는 엔진회전이 빠를 수록 실린더 헤드의 캠이 밸브를 누르면서 발생하는 구동저항을
감안, 밸브를 닫는 순정스프링의 탄성을 고려하고 피스톤의 스트록 길이에 따른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피스톤의
스피드를 제한하기 위함입니다.
엔진회전수에 비해 스프링이 약하면 밸브가 열려있는 시간이 길어져 정상적으로 ECU에서 보내주는 신호값에 맞게
작동을 못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의 경우 rpm을 올리기 위해 실린더 헤드의 밸브 스프링을 강화스프링으로 교체를 하여 내구성을 올리고
경량화를 통해 열고 닫힘이 정확하게 돨 수 있도록 합니다..
사브의 경우 9000 엔진의 실린더 밸브 스프링이 이후 모델 보다 강하게 만들어져서 이 스프링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밸브의 경우도 T5 (900, 9000) 순정 밸브의 stem이 두꺼워 세미 튜닝용으로 사용합니다.
해외의 경우 rpm 리밋을 올려 타는 분들의 경우를 보면 일반적으로 순정 스프링으로 6500rpm 까지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genuine saab Nick의 경우는 T7, b235r 순정 밸브스프링으로 7200 rpm 까지 사용해봤다고 하는데..
최대치를 참고하는 정도로만 알면 될것 같습니다.. 강화(uprated)스프링으로는 7300~7500rpm 까지 사용된다고
하는데.. 이는 밸브스프링 외에 아주 많은 하드웨어 보강이 되어야 되는 부분입니다..
고알피엠을 사용하여 혼합기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터보의 컴프레스맵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곡선 외부로 나가는
경우 더 큰 터보로 바꿔 주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고.. 증가된 배기로 인해 배기하우징이 뜨거워 지고 배압의 문제로
배기가 써징이 되어 배기온의 급격한 증가를 해결해야되는 문제. 인터쿨러 보강으로 흡입공기의 질을 높여야 되는
문제 등등 많은 부분의 고려가 추가로 필요할 듯 합니다..
제 차의 경우는 기존 rpm 리밋 6400에서 아래와 같이 6600으로 올려볼 생각입니다.. 큰 무리가 되진 않을 듯 합니다..
향후 7cm2 의 배기하우징을 장착한 TD04-20t 를 넣을때는 6800rpm 정도로 세팅해서 타봐야 겠습니다..
td04-20t 의 컴프레서 플로우맵이 없어 흡기임팰러가 조금작은 td04-19t 의 컴프레서 맵을 참고하는데..
아래 그래프는 현재 출력범위의 컴프레서맵상 부스트, rpm 에 따른 흡기량을 나타내는 점들 입니다..
향후 배기하우징을 7cm2 짜리를 넣으면 .. 기존 19t, 20t 의 6cm2 보다 중, 고rpm 구간의 효율이 좋아져서
출력의 상승으로 나타날것 같습니다..
아래는 지금껏 써왔던 td04-20t 의 다이나모 그래프입니다..
rpm 리밋을 6700~ 6800정도로 올리고. 배기하우징을 7cm2으로 교체하면 기존 310마력에서 20마력 정도는 더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 재미있는 작업이 하나 생겼네요.. 시간 날때 천천이 해봐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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