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 만에 글하나 올려 봅니다.
아래 내용은 지극히 주관적인 관찰 소견이니 이 점 고려해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쓰다보니 장문의 글이 됐네요.;;
사브 순정휠 표준 옵셋은 9-3가 41mm, 9-5가 49mm 입니다. 옵셋이 클수록 휠하우스 안쪽으로 더 들어가게 됩니다.
9-5가 9-3 대비 8mm 정도가 좀 더 휠 하우스 안쪽으로 휠이 들어갑니다.
그렇다 보니 9-5 브레이크 시스템 업그레이드 시 캘리퍼와 휠의 간섭이 생깁니다.
사제 휠 또는 9-3 휠을 장착하거나 휠스페이서(허브스페이서)를 장착해야 합니다.
옵셋을 키우기 위해 스페이서를 장착하기로 하고 까페 글 찾아보니 10mm 이상은 휀다간섭 및 진동 등의 이유로 추천의 글이 없네요^^;
저의 경우, H&R 5mm DR 스페이서와 맵튠 3mm 스페이서 그리고 롱볼트(머리아래 35mm)를 함께 구매하여 장착해보았습니다.
9-5 프론트에 5mm를 장착하고 주행해보니 110키로 전후 속도 영역에서 핸들이 떨립니다. ;;
9-3 에어로에 옮겨 장착해 보아도 역시나 진동이... ㅜ.ㅜ
3mm 스페이서는 9-5, 9-3 모두 장착 주행해 본 결과 진동이 없네요.
그러나... 3mm나 5mm나 옵셋이 조금 늘어 났다는 자기위로 외엔 퍼포먼스나 자세에는 그닥 차이가 없네요 ㅋ
암튼...
진동의 원인이 갑자기 궁금해 집니다.
자료를 찾아 보던 중 예전 회원님이었던 김희재님의 블로그에서 힌트를 얻습니다.
허브베어링과 결합되는 사브 휠 안쪽 허브면의 특성에 기인하는데요.
휠 안쪽 허브와 결합되는 부분 구조를 보면,
휠 장착을 쉽게 하기 위해 사선으로 10mm 정도 들어간 후, 마지막 7mm 정도가 허브베어링의 중심축과 닿아 결합되는 구조를 갖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가 편하실 듯...
휠의 하중이 볼트와 허브베어링 중심축에 골고루 분산되어 안정적인 느낌입니다.
여기에 스페이서를 장착 할 경우, 스페이서 두께만큼 바깥쪽으로 밀려 휠이 장착되게 됩니다.
5mm 스페이서의 경우 다음 그림처럼 휠과 허브가 닿던 7mm가 스페이서 두께를 차감한 2mm 정도만 닿게 됩니다.
한가지 주의 할점은 순정 휠볼트 길이인데요.
순정 휠볼트는 유격(wobble)볼트입니다. 휠에 닿는 부분이 60도 각도로 유럽에서는 Tapered, 미국에서는 Conical 이라고 여러 명칭으로 불리우는데 원뿔형입니다.
휠볼트 관련 내용은 김재연님이 예전에 올려주신 좋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순정 휠볼트 머리아래 길이가 약 27mm 입니다.
순정볼트를 휠에 끼운 후 휠 안쪽으로 나오는 여유길이는 20mm...사브 허브베어링의 휠볼트홀 깊이는 20mm 입니다.
순정 볼트를 휠에 장착해 보면 휠볼트 홀의 깊이와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즉, 휠볼트의 여유길이가 없어 스페이서를 장착하면 롱볼트는 필수입니다.
아울러 사브 휠볼트의 나사산 간격인 피치는 1.5mm(=1회전) 인데요.
5mm 스페이서를 장착할 경우, 약 3.3회전 덜 잠기게 되는데 해외 스페이서 제작업체나 포럼 등에서도 5mm 이상은 롱볼트를 써야 한다고 합니다.
맵튠에서는 3mm 스페이서는 순정볼트도 괜찮다고 하는데 심리적 안정을 위해서는 머리 아래 30mm 길이의 볼트를 사용하는 게 정신건강에 이로울 듯 합니다.
(사진의 볼트는 순정볼트는 아니고 순정과 같은 규격의 일반 볼트입니다.)
만약 허브축이 없는 10mm 스페이서를 장착한다면 허브 중심축에 휠이 닿지 않게 되며, 이로인해 정확하게 센터를 맞출 수 없게 되고 오직 휠볼트만으로 휠과 차체의 하중을 지지하게 됩니다.
진동과 불안함이 당연히 수반될 듯 합니다.
따라서 10mm 이상의 스페이서를 장착할 경우 아래 처럼 허브축이 있는 스페이서로 장착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브 허브중심축의 높이가 17mm 입니다.
이를 고려하여 스페이서 두께를 보통 15mm 또는 16mm 부터 제작해 판매를 하는 것 같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스페이서 허브축의 높이가 애매합니다.
최소 사브 허브중심에 4mm 이상은 닿아야 안전할 듯 한데 높이가 좀 부족해 보이기도 하고...
저는 사브에 맞는 스페이서를 맟춤 제작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대구에 있는 튜*하우스에 의뢰하여 아래와 같이 두랄루민 재질의 스페이서로 맞춤 제작의뢰 하였습니다.
Front : 13mm 스페이서, 허브축 높이 15~17mm, 휠볼트 머리아래 41mm
rear : 15mm 스페이서, 허브축 높이 15~17mm, 휠볼트 머리아래 43mm
제작완료 후 택배로 받은 스페이서를 장착해 본 사진입니다.
왼쪽 그림처럼 허브축의 높이가 대략 15~16mm 정도 됩니다.
휠에 장착해 보니
앞뒤 모두 휠과 허브베어링 중심축에 접촉하는 길이가 4~5mm로 여유있게 장착됩니다.
아래 노란 점선 부분...
테스트 주행을 나서 체크해 봅니다.
진동이나 고속주행 등에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핸들링도 좋아졌어요.
두랄루민이라 내구성도 기대가 됩니다.
9-5 에어로휠을 스페이서와 함께 9-3 에어로에 장착했습니다.
리어 15mm 스페이서지만 9-5 휠의 부족한 옵셋으로 실제 바깥으로 늘어난 길이는 7mm 입니다.
옵셋 41mm 짜리 9-3휠에 15mm 스페이서를 장착할 경우 아래 사진에서 8mm 바깥으로 더 확장됩니다.
9-3 스포츠샤시 기준으로 측정해보니 리어 15mm스페이서는 거의 휀더라인에 근접하지만 간섭은 없을 듯 합니다.
이상 뻘짓 글이지만 제 나름은 유레카였기에 뿌듯하여 후기 남겨 봅니다. ^^;;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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