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엔진 스왑한 차량 ECU를 보다가 기존차량의 자동기어와 엔진의 조합 및 스펙에 관해
궁금한점이 있어 알아보았습니다..
ECU 맵상으로는 TCM으로 부터의 torque limit 관련 내용은.. [ 1Nm = 0.101972 kg.m ]
4 spd Aero transmission : 330 Nm (33.7kg.m)
4 spd 9-5 transmission : 310 Nm (31.6kg.m)
4 spd 9-3 transmission : 289 Nm (29.5kg.m)
5 spd 9-5 transmission : 350 Nm (35.7kg,m)
위와 같이 4단 에어로의 경우 33.7토크, 5단 에어로의 경우는 35.7토크에 토크 리밋이 걸려있습니다.
기술서에도 보면 40토크 이하를 사용하라는 내용도 있고요.. 차량에 따라 실제 사용하는 토크가 아닌
토크리밋에 차이가 있는것으로 봐서 아마 같은 9-5라도 차종에 따라 부품등에 차이가 있나봅니다.
[ 엔진의 경우도 모양은 같지만 차종에 따라 피스톤, 밸브, 스프링 등의 강도나 재질이 다릅니다.]
튜닝차량에서는 더 높은 torque (많은 공기량) 를 사용하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토크리밋을 해제하거나
아니면 토크리밋설정은 그대로 두고 토크에 대응하는 공기량을 ECU의 토크맵을 속여 낮은 토크에 많은 공기가
들어가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실제 토크를 높여 출력향상을 꾀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를 보면 에어로의 경우 44~45토크 까지 몇년을 사용해도 무리가 없는 것으로 봐서 튜닝시 맥시멈을 45토크
정도로 잡습니다.. 한때 46토크까지 사용을 하가도 했습니다..
맵툰이나 노르딕의 경우를 봐도 에어로의 경우 순정자동기어에 42~45토크 까지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 4단변속, 5단변속기 자료의 토크 리밋에 90Nm (9.18kg.m) 정도 더 한계를 높여도 될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4 spd Aero transmission : 330 Nm (33.7kg.m) => 42토크
4 spd 9-5 transmission : 310 Nm (31.6kg.m) => 40토크
4 spd 9-3 transmission : 289 Nm (29.5kg.m) => 38토크
5 spd 9-5 transmission : 350 Nm (35.7kg,m) => 45토크
이야기가 딴곳으로 ㅎㅎ
다시 돌아가서 엔진스왑에따라 적합한 미션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혹시... 미션을 바꾸실 계획이 있으시면 아래그림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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