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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AB

[스크랩] 터보차져, 엑추에이터, APC, 진공호스 문제 없이 부스트가 안뜰때...[ SAAB 9-5 ]

by dude C 2016. 1. 11.

 

하나 더 챙겨 봐야 할것이 check valve의 이상유무 입니다..  [ 2006년 부터는 system이 바뀌었다고 하니 이전모델 참조]

 

=> 시간상 차를 열어서 검증하지 못하고 전문가의 검증 및 전문자료의 내용확인을 못했기에 참고정도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또, 자료를 찾아보는 과정에 정확하지 않는 내용들이 많아 아래내용에 잘못된 부분이 있을시 조언부탁드립니다.. 

     단, 볼트모드는 이론적이 아닌 실사용의 예는 많기에 따라하셔도 될듯합니다..

 

 

 

# 체크밸브의 고장 [one-way flow 실패] 은 정상적인 부스트압의 유지를 못하게 한다.

 

 

 

 

 

위 system diagram을 보면 검은 화살표가 정상적인 공기의 흐름입니다.

 

그러나 파란 원 안의 위 두개의 check valve (13번) 중 왼편 체크 밸브는 인테이크 매니폴더에서 나오는 압력을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고 14번의 퍼지밸브에서 나오는 흐름을 통과하게 만드는 one-way 밸브입니다.

 

만약 이 밸브가 문제가 되어 인테이크 매니폴더에서 나오는 압을 체크밸브에서 막지 못하고 붉은 화살표 (잘못된 흐름)

 

와 같이 그대로 통과를 시키게 되면 이 큰 압력은  APC (왼쪽18번) 의 R라인을 통해 W라인으로 압을 밀어넣어 이 호스와

 

연결되어 있는 터보 엑추에이터를 밀어 로드와 연결된 배기하우징속의 덮개를 열어 부스트가 걸리지 않게 합니다.

 

 

# 엑추에이터와 배기하우징 관계는 까페에 설명이 많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고 APC의 기능 & ECU에서의 부스트콘트롤에

 

  관해서는 제가 쓴글 "stage1은 어떻게 만들어 지나" 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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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사브 WIS에 올려진 2006년 이후의 9-5 system diagram을 수정한 그림입니다.

 

 

 

위의 diagram은 2006년 부터인지 2005년 부터인지 확인은 하지 못했습니다.

 

SAAB 의 workshop information 을 보면 2006년 이후 모델도 윗 그림이 아닌  모두 제일 위의 다이아그램으로 설명되어 있어

 

프로그램으로 보시는 회원님들이 착각을 할 수 있을듯 합니다.

 

# 위 두 사진을 보면 13번 체크밸브 근처, APC 쪽의 진공라인 (T자 유무)  및 check valve (갯수)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또 APC에 연결되는 vaccum hose set 의 품번을 보면 엔진넘버 ~~5000043 이전은 30581028로 아래 그림과 같이

R라인으로 연결되는 호스에 T자로 진공호스를 꼽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제일 위 Diagram 참조)

 

 

 

 

 

# 아래 그림은 R라인에 T자 연결 없이 바로 흡기인레이크로 연결됨 (05or06년 모델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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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 check valve의 이상유무는 아래 사진과 같이 테스트를 해보면 됩니다

 

13번의 check valve가 문제가 되면 흡기인테이크에서 나오는 강한압력이 진공호스를 통해APC까지 가소 R라인을

 

통해 APC의 W라인으로 압을 밀어 부스트가 빠지게하는것을 R라인의 호스를 빼고 볼트를 체결해서 가서는 안되는 진공압이

 

들어가는 것을 원천 봉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왼쪽 13번 check valve의 고장에도 APC로 진입하는 공기압을 막아 부스트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것입니다.

 

이렇게 테스트를 해보고 정상적인 부스트가 나온다면 체크밸브만 정상적인것으로 교환해도 되고 아니면 체크밸브 교환없이

 

이 볼트체결된 상태로 주행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 몇몇 논쟁은 있지만 수년째 사용해도 문제 없다고 함 ]

 

 

 

# 13번 check valve 고장 유무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볼트모드

 

 

 

## 저도 이번에 남쪽나라의 김XX님의 9-5의 부스트 문제 (stage1인데 베이스부스트만 나옴)를 점검하는 과정에

 

   전XX직장님을 통해 이 변수를 알게되어 왜 그렇는지를 찾아보고 또, 회원님들이 참고 하셨으면 해서 글올려 봅니다.

 

 

[ 결론 ] 부스트 압의 이상이 있을때 볼트모드로 check valve 이상유무도 꼭 파악을 해볼것..

출처 : 사브오너스클럽
글쓴이 : 최봉영[마산]080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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