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모델( 배기량 포함): XF 4.2 SV8
연식: 2009
주행거리: 91,000
정비 받은 곳: 라피드 (창원)
정비 내용: dual 공연비게이지 장착
맵핑을 통해 순정의 안정성을 깬 Map data가 들어가고, 배기, 흡기, 슈퍼차저 풀리 등등의 하드웨어 setting 이 바뀜에 따라
반드시 해줘야 하는것은 순정과 버금가는 안정성 확보...
현재의 맵 데이타는 하드웨어 튜닝에 맞게 잘 세팅된것 같습니다.. 점화시기도 WOT (wide open throttle) 구간에서 안정적인
수치를 나타내고 있고, boost pressure 도 0.7~0.8 bar 정도 나옵니다.
그래도 마지막 제일 중요한 공연비 ( AFR : air fuel ratio ) 의 결과값은 꼭 보고 싶어서 위 게이지를 주문해서 작업을 부탁
했습니다.. 어제 서울 출장 다녀 오는 동안 멋지게 작업해서 주차장에 주차해 두셨네요 ^^
시동 걸고 아이들 상태에서 Closed loop 구간에 나오는 14.7 : 1 (공기 14.7 : 연료 1 의 비율) 표시가 잘 보입니다..
세팅이 잘되었단 말이죠..ㅎㅎ
새벽 3시 시동걸고 집으로 가는길.. closed loop 구간은 14.3 : 1 ~ 14.8 : 1 로 당연히 이론 공연비를 ..
가속을 하며 Open loop 구간으로 바뀌면서 3500rpm ~ 4500rpm 정도에서 13 : 1 ~ 12.3 : 1 의 공연비를..
5000 이상의 WOT 구간에서는 11.5 : 1 ~ 11.2 : 1 정도의 결과를 보입니다..
자연흡기 차량의 경우는 WOT 구간 11.8 : 1 ~ 12.2 : 1 정도면 적당하고..
터보차량의 경우 저는 11.2 : 1 정도로 맞춰 놓습니다..
제 XF 의 경우 WOT 구간에서 11.5 : 1 ~11.2 : 1 정도면 약간 농후한 느낌이 있으나 엔진의 열을 조금 더 내려 준다는
생각으로 보면 괜찮을 걸로 보여집니다..
새벽길 발목에 힘주고 달려보니 .. 예전 막혔던 리밋을 훌쩍 지나 끝에 붙어 더 나가지 못해 애써는 모습에
흐뭇한 미소를 지으며 집에 도착... ^^
스포츠 촉매 앞쪽에 bung 을 끼워 wideband O2 sensor를 꼽을 수 있게..
O2 sensor 가 bank1, bank2 배기에 3개씩 꼽히네요,, 위에서부터 wideband O2센서, front O2센서, rear O2센서
# wideband O2센서는 공연비 측정을, front O2센서는 연료보정역할을, rear O2센서는 촉매기능 체크가 주임무
장착 과정
스포츠 촉매 앞에 wideband O2센서와 front O2 센서가 이쁘게 장착.. ultra-racing 의 흰 bar 가 보이네요..
bank1 과 bank2 의 아이들 AFR과 다이어게이지 list mode
bank2 의 공연비값을 크게 나오게... 다이어게이지는 guage mode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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