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1차로 맵핑을 했는데.. 또 다른 약간의 변화를 위해.. [그냥, 튜닝을 해보고 싶어서]
그 맵에 맞는 세팅을 해보고자 아래 하드웨어를 주문했습니다..
일부는 도착, 일부는 며칠 후 도착합니다.. 시간이 허락할때 작업을 해볼 생각입니다.. ㅎ
처음 맵을 주문할때, stage1 [Ecu mapping] 이 아닌 stage2 [Ecu & 기본 흡배기] 를 확인 부탁했습니다.
맵핑 후 다이나모 측정결과를 보더라도 공연비가 약간 rich 한것이 pulley upgrade를 해야 현재보다
토크를 좀 더 올릴 수 있고, 연비도 좀 더 나아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1.7 lbt pulley 로 바꿔 볼 생각입니다. 제 차량에 맞는 spec으로 나오는 것이 1.5 lbt, 2.5 lbt, 3lbt pulley
등이 있는데.. 2.5 lbt 이상은 0.172bar 이상을 더 사용하기 때문에 현 stage1 mapping 상태에서 나오는 0.8bar
정도의 부스트가 1bar 근처까지 올라갈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현 factory supercharger 인 Eaton M112 의 부스트 권장한계가 0.9bar 로 알고 있는데 이를 상회하기 때문에
슈퍼챠저 porting 과 intercooler의 보강이 필요할것 같아 향 후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물론, 그 이상은 ECU mapping 에 대해 얼마까지 접근이 가능할지를 따져보고 판단해야겠지만요 ㅎ
이론과는 약간 차이가 있겠지만. 1.7 lbt pulley 를 사용하면 0.117bar를 더 사용하게 되고 예상으로는 0.9bar
근처에서 움직일 듯 합니다.
또하나 풀리 업글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부스트의 부담을 상쇄하기 위해 K&N 스포츠필터를 같이 장착할 생각
입니다.. 밸런스 유지를 위해 흡기를 업글하는 만큼의 배기도 따라 진행되어야 되기에 stage1의 엔드 튜닝도
같이 할 생각입니다.. Mina gallery 제품인데 저렴하고 미국내 유저들의 평도 괜찮은 듯 해서 선택했습니다.
담장자인 Chris와 deal을 해서 배기와 풀리 Combo주문으로 할인도 제법받았고요 ㅎ
# 현 재규어 슈퍼챠저에 많이 사용하는 Eaton M112 슈퍼챠저의 경우 풀리교환이 용의하지 못하다고 합니다
먼저 탈거의 어려움이 많아 그라인드로 갈고 찢고 해서 분리하고, 새 풀리는 안쪽을 가열해서 축에 장착해야
된다고 합니다.. 아니면 이 슈퍼챠저에 맞는 pulley puller를 사용해야되는 데 보통은 rental을 해서 사용..
한국까지 렌탈을 못하니까.. 하나 사버렸습니다.ㅎ.. 탈착이 잘될런지 봐야되겠지만요
혹시 다음에 슈퍼챠저 풀리교환하실 회원님 계시면 빌려드릴께요..ㅎ
아래 몇가지 작업할 하드웨어 사진을 올려봅니다.. (풀리는 사진이 없어 비슷한 넘으로 ㅋ)
1. K&N sports filter : 터보차량에는 이 필터의 교환만으로 0.1bar를 더 씁니다.. 바뜨, 재규어 4.2SC 는 아직 no idea
2. supercharger pulley .. 순정풀리보다 부스트를 0.12bar 정도 더 쓸것 같은데.. 직경은 0.2inch 정도 작을것 같음
3. 슈퍼챠저 풀리를 넣고 빼는데 필요한 Pulley puller [ Eaton M112용]
4. 스포츠 배기 : Mina gallery
'Jagu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재규어 XF specifications .. 참고용 (0) | 2013.01.16 |
---|---|
[스크랩] 타이어공기압센서 장착. TPMS (0) | 2013.01.15 |
[스크랩] XF 4.2SC :::: 순정 Vs. Dynatek stage1 다이노측정 비교 그래프.. [Dynojet] (0) | 2012.12.23 |
[스크랩] 재규어 XF4.2SC 아이들 상태의 OBD2 데이타 (0) | 2012.12.23 |
[스크랩] XF4.2 SC 오일류 교환, 첫 주행느낌 & ECU remapping 에 관해 (0) | 2012.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