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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갑자기 출력이 떨어질 때.. 노킹에 의한 점화시기의 학습을 의심해보세요 ~~

by dude C 2012. 6. 30.

 

 

다들 아시다시피.. 노킹은 점화가 되기 전 실린더 내의 혼합기가 자연발화되어 폭발하는 것입니다..

 

그 원인을 보면.. 점화시기의 진각, 공연비 희박, 옥탄가가 낮은 연료, 엔진과열, 엔진과부하 등등 여러가지가 있죠..

 

종류는 많아도 결국은 실린더 내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이 주 원인이 됩니다..

 

 

그런데...

 

노킹이 발생한 후 출력이 지속적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은 잘 모르실 듯..ㅎ

 

얼마전 새 터보 (garrett GTX2863)를 장착한 후 다이나모를 돌려가며 맵핑을 했습니다..

 

기대와는 다르게 기존 출력과 큰차이가 없습니다..헉.. 

 

아마 9-5 오토미션으로는 이것저것 해봐도 더 이상은 힘들 것 같다는 결론이///

 

다이나모를 돌리던 중 다른 변화는 없었는데 갑자기 출력이 30마력 정도 떨어집니다..

 

원인을 찾기위해 점화플러그도 바꾸고 배선 점검, 진공점검, 연료계통의 점검을 해봤으나 별 이상없음..

 

마지막으로 다이아게이지를 통해 1번 실린더의 점화시기를 체크해 봤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4000RPM 이후 풀트로틀까지 부터 점화시기가 "-4" ~ 3도 정도의 값으로 뜹니다.. 정상적인 경우는 위 그래프에서와 같이

 

점화시기가 6도 ~ 11도 정도로 진각이 되어야 하는데 말이죠..

 

따라서 Tech2 를 물려 노킹점검을 했습니다,,

 

1번 ~ 4번 실린더 모두 20~30회 정도의 노킹.. 아마 고온 건조한 날씨에 다이나모 테스트에 의한 엔진 과열

 

때문인듯....  시동을 끄고 엔진을 식힌 후 다시 테스트를 해도 점화시기가  아주 많이 지각됩니다...

 

이때 제가 내린 결론은 노킹값을 ECU내에서 저장하여 계속 점화 시기를 제어한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조금 후, 노킹에 대한 결과를 Tech2로 리셋 후 , 다시 다이나모를 돌리니 정상적인 그래프가 만들어 집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바 데로.. 어떤 원인에 의해 지속적인 노킹이 일어나면 ECU에서는 점화시기를 아주 많이

 

지각시키고 연료를 더 넣어 버립니다.. 이로 인해 출력은 떨어지고 연료소비량은 많아 지겠죠..

 

 

노킹에 의한 ECU에서의 점화시기의 지각보정은 ECU리셋을 시키지 않는 한 아주 천천히 정상으로 돌아 옵니다..

 

혹 노킹을 감지하고 또 그로 인해 출력이 떨어지는 느낌을 가지 신다면 ECU를 리셋 하세요.. 그 전에 사업소

 

등에서 Tech2로 노킹 점검을 하셔야겠죠??

 

 

[ 참 고 ]

 

점화시기의 학습 : 노킹센서에서 노킹이 발생하는 경우 ECU에서는 약한노킹, 심한노킹의 기준을 가지고 점화 지각을 함..

 

일반노킹일때는 3~5도의 지각을, 심한 노킹일때는 6~10도를 지각한 다음 서서히 진각을 하여 원래의 점화시기로 돌아

 

오게 합니다.. 그런데 노킹에 의해 지각된 양이 4도 이상에서 오래 지속하게 되면 기본 점화시기를 지각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연료로 치면 장기연료보정 정도 될까요?? ]  다만 이값이 계속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노킹이 발생하지

 

않으면 다시 서서히 원래의 값으로 돌아 온다고 합니다.. 시간에 따라 fast correction, slow correction 으로 구분...

 

 

또 하나 더...

 

여름에 냉각수 온도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 ....  냉각수 온도는 정상범위가 85도 ~ 95도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100도 이상을 보이기도 하지요.. 바뜨, 냉각수 온도가 10도 정도 더 올라 가면 점화시기가 1.7도 정도 진각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여름 냉각수온도가 110도 정도 까지 올라가면 점화진각,, 그에 따른 노킹가능성에도 신경을..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이 느꼈을 저알피엠 주행시 발생하는 노킹도 주의 하셔야...

 

고단에서의 저알피엠 주행은 연비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엔진에는 아주 좋지 않다고 합니다...

 

 

 

 

 

 

 

 

출처 : 사브오너스클럽
글쓴이 : 최봉영[마산]유진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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