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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겨울 시동문제... 추운날 시동 후 엔진소리가 안정되지 (부조느낌?) 못할때...

by dude C 2011. 11. 21.

저도 작년 겨울 아침마다 시동때문에 주위 눈치 살피곤 했습니다..  왜??  사브 욕 먹을까봐요 ㅋㅋ

 

날씨가 추울때 두세번 돌려야 약하게 부르릉 거리며 걸리는 현상을 잡기위해 여러 경로로 알아보았으나..

 

명쾌한 답은 없네요..

 

 

 

# 배터리 볼트 관련

 

 

11월17일 ..  시동 잘 걸림

 

1. 외부온도 13도

2. 시동전 배터리전압은 11.9V ...

3. 시동시 전압 : 10.3 ~ 10.6 V

4. 시동 후 "P" 전압 : 13.8V

5. 주행시 전압 : 13.4 ~ 13.6V

6. 시동켜진상태에서 "D" 전압 : 13.0 ~ 13.3V

 

 

 

11월 21일  .. 푸더덕 푸더덕 거리면서 두번만에 힘들게 걸림

 

1. 외부온도 4도  

2. 시동전 배터리전압은 11.3V 

3. 시동시 전압 : 최저 9.3V 

4. 시동후 "P" 전압 : 13.8 ~ 14.1V 

5. 주행시 전압 : 13.6 ~ 13.9V 

 

 

# 일단 외부온도가 내려가면 시동전 배터리 전압이 낮아져있고 .. 시동걸때 큰 전압소모로 인해 더 떨어져서

  시동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보통 배터리 전압이 12.6V 로 측정된다고 하는데 조금 낮은듯 해서 조금 더 좋은 배터리로 교체예정..

       교체 후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 외국 사브오너의 경우 해결방법..

 

  비슷한 증상으로 인해 토론한 내용을 본 결과.. 한사람이 테스트 한것이 있어 소개합니다..

 

  1. 엔진온도가 최소 25도 이상이 되어야 시동이 원할하게 걸린다..

 

  2. 외부온도가 낮을때는 이 사람의 경우 DI 를 실내 따뜻한곳에 보관한 후 아침 시동걸때 장착한다.

      => 문제해결..

 

  3. 새 DI를 사서 시동을 걸어보니 같은조건에서 잘 걸리다가 얼마 후 시동이 잘 안걸리는 현상..

      => 이 새 DI 도 실내에 따뜻하게 보관하고 장착한 후 시동을 거니 Okey,,

 

 

  @  일단 DI 를 따뜻하게 하는 방법을 생각해 둬야 겨울철 일발시동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엔진온도가 50도가 되기 전에는 시동이 걸리더라도 rpm 움직임이나 아이들링이

 

       부자연스럽고 매끈하지 못한 현상이 발생한다고 하니 .. 겨울 이전까지 큰 문제가 없었고

      

       엔진 온도가 올라간 후 그런 현상이 사라지면 딴 하드웨어를 교환할 필요는 없을 듯..

 

 

 

   @  위 배터리 압 비교를 보면 추운날에 시동건 후 전압이 높습니다..

 

        이유는 알터네이터에서 전압발생이 외부 온도가 올라가면 떨어져서 그렇다고 합니다..

 

 

 

 

      

 

출처 : 사브오너스클럽
글쓴이 : 최봉영[마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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