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정연료맵
Stage1 연료맵
위 두사진은 연료맵입니다..
위는 순정, 아래는 st1 인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closed loop 구간은 똑같고 고알피엠 공기량(가로축)이 많아지는 부분에서 연료를 조금 뺐습니다,,
(예) 1.50 => 1.47, 1.43 등 ... 숫자가 높을 수록 공연비가 농후
1.00 => 14.7 : 1 (공기 : 연료)
실질적 내용만 보면 인젝터, 연료펌프 등의 외적 하드웨어 변수가 없고, 맵상으로는 injector constant 등 연료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연료맵 외는 조절하지 않았기 때문에 위 연료맵만 참고 하시면 됩니다.
일단 순정은 혼합기량이 774 가 최대량 이기 때문에 순정맵의 가로 축 780 이상의 연료맵은 사용하지 못합니다..
St1 의 연료맵 가로축 780 까지를 보면 순정과 거의 같습니다.. 따라서 이 공기량 안에서의 연비는 같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st1은 혼합기량을 최대 1095까지 들어가도록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위 연료맵을 보면 1050 이후까지 사용하게 됩니다
그 부분의 혼합기는 780 구간보다는 조금 농후하게 setting 되었지요..
따라서 순정 정도만큼의 (최대 혼합기 774 ) 만 사용한다면 연비는 나빠질 이유가 없습니다만 그 이상 (혼합기량 774~1095)의
출력을 낼때는 연비가 나빠질 수 있겠네요.. [ 혼합기량은 출력과 정비례.. 혼합기량 증가 = 출력증가 ]
또한 위 댓글에 올렸던 그래프구간 " Closed loop" 구간은 가속이 아닌 일상주행을 할때는 연료맵에서 어떻게 숫자를 setting 했건
단기연료보정을 통해 14.7 : 1 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연비는 비슷할것 같고 오히려 같은 양만큼 악셀을 밟았을때 들어가는
혼합기 (Pedal position 에 따른 공기량을 조금 더 넣었기 때문에 연비가 조금 좋아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제가 9-5 리니어는 주행하며 공기량, RPM에 따른 공연비, 배기온도 등등의 데이타를 확인해서 만든 맵이 아니기 때문에
RPM 에 따른 공연비를 어떻게 setting 을 해야지 안정적인지 파악을 하지 못했습니다..
혹시 향후 배기온 게이지를 구입하실 의향이 있으시면 배기온을 보고 고알피엠 구간의 공연비를 현재보다 조금 희박하게
만들어 (약 12:1 정도로) 테스트해봤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배기온이 1000도에 이를때까지 공연비를 빼보면 연비도 출력도
나아질 수 있어요... 그런 데이타가 없어 일단은 안전을 위해 약간 농후하게 setting 되어 있습니다
# 사브 튜닝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는 T7 suite를 만든 분은 WOT (wide open throttle .. 풀악셀구간) 구간의 공연비를
아래 그림에서 말한바와 같이 10.8 : 1 ~ 12.5 : 1 정도로 유지 하라고 합니다..
제 경험에서도 9-5 에어로의 경우 3단계는 4500rpm 이상 WOT 구간에서는 11.2~11.5 : 1 정도로, 5단계 이상일 경우는
11 : 1 ~ 11.2 : 1 정도에서 배기 온도가 안정을 유지하는것을 보았습니다.. 3단계는 엔진마력 300, 5단계+ 는 엔진마력 350정도
되니까 리니어 st1의 경우 엔진마력 230 정도로 보면 12 : 1 ~ 12.5 : 1 정도로 맞춰봐도 괜찮을 듯 합니다..
배기온도만 확인되면 그 정도를 감안해서 공연비 조정을 해보면 더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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