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guar

[스크랩] XF 4.2SC 다이노 그래프.. [Dynojet]

dude C 2012. 12. 15. 19:46

 

 

오늘 오후 튜닝업체인 Proceed에서 Dynojet으로 휠마력을 측정해봤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휠마력이 363마력, 토크가 52가 측정됩니다..

 

재원을 보면 엔진마력이 420마력 (@ 6,250rpm), 최대토크는 57.1Kg.m(@ 3,500rpm) 입니다.

 

구동손실은 엔진, 미션의 기어간섭, 마찰, 전기장치, 열, 구동축, 휠과 타이어, 접지마찰 등에서 발생하는

 

손실로 엔진마력과 휠을 돌려 구동에 들어가는 휠마력의 차이를 말합니다.

 

 

XF 4.2SC의 경우 재원상의 엔진출력과 비교를 해보면

 

엔진마력 420 / 휠마력 363 => 15% 의 구동손실

 

엔진토크 57  /  휠토크 52 =>  9.6%의 구동손실..

 

 

여기서 하나의 변수는 휠마력 측정시 4단기어 고정이 잘 안되서 저알피엠에서 악셀링을 할때 kick down이

 

되어 어쩔 수 없이 spool up을 3500rpm을 지나 했습니다.. 따라서 최대토크 지점이 3750rpm 정도 지점에

 

나오는데 재원상 최대 토크는 3500rpm이라고 적힌것으로 볼때 실제 휠 마력과 토크는 위 그래프에 나온

 

수치보다 올라갈 것 같습니다..

 

물론 위 그래프에 보이는 수치만 하더라도 구동손실률 15%면 아주 양호한 수준입니다..ㅎ

 

 

* 다이어게이지를 장착해서 최댜부스를 측정해 봤는데.. 0.7bar가 나옵니다..

 

  ECU mapping 으로 이 부스트값이 변하진 않겠지만 upper pulley 교환을 하면 부스트를 더 사용할 수

 

  있을듯 합니다..  pulley는 ECU부터 작업하고 다음에 할지 말지 결정을 할 생각입니다..

 

 

# 다음주중에 일단 ECU mapping을 해볼 생각입니다..

 

  맵핑후에 다시 다이노측정을 해서 순정과 stage1 의 휠마력과 토크의 변화를 비교해서 올려보겠습니다

 

  경험하신분들 또 튜닝 맵의 안정성 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없고 어디를 어떻게 튜닝하는지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조금은 염려도 되지만 호기심이 더 크네요 ㅎ 

 

  다이노 측정해보고 토크밴드와 공연비그래프, 그리고 다이어게이지를 통해 나오는 OBD2 값들을 체크해보면

 

  어느정도는 안정성을 파악할 수 있으니  "Curiosity Kills The Cat" 이 되지 않기를 기대 합니다 ㅎㅎ

 

 

출처 : Jaguar Club
글쓴이 : 유진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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